문학/책

AI시대, K콘텐츠의 방향을 묻다

입력 2024.06.19 15:48 김혜진 기자
'인공지능시대 K콘텐츠 전략연구'
이정현 전 전주대 교수 출간

'K콘텐츠는 인공지능 시대에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까' '인공지능은 우리의 일상과 경제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새롭게 필요한 정책과 제도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로 우리는 다양한 궁금증을 안고 산다. 책 '인공지능시대 K콘텐츠 전략연구'(이정현 지음 / 진인진 펴냄 / 276쪽)는 이같은 우리들의 궁금증을 풀어준다.

저자인 이정현 전 전주대 게임콘텐츠학과 교수는 1990년대 민간기업에서 멀티미디어와 특수영상분야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것으로 시작해 정부기관, 대학에서 실무와 정책, 교육을 넘나들며 경력을 쌓은 K콘텐츠 전문가다. 저자는 지식기반사회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는 인공지능혁명이 우리 사회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심층적으로 들여다봄으로써 많은 이들이 이 시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이 책을 완성했다.

현장과 정책을 넘나드는 콘텐츠 전문가의 시각으로 촘촘하고 명확하게 정리한 '인공지능시대 K콘텐츠 전략연구'는 AI시대를 맞이했으나 갈피를 잡지 못하는 우리에게 영감과 통찰력을 선사하는 길라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책은 말미에 경제와 문화 그리고 복지 선진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장단기 국정과제와 개혁의 청사진을 제시한다. 선진국 초입에 진입한 대한민국이 향후 10년, 20년 후 도달해야할 목표를 제시하는 등 미래 변화와 전망 속에서 개인과 국가는 어떠한 준비로 또 다시 진화할 것인지를 망라하는 것.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추천의 글을 통해 "K콘텐츠는 민주 정부의 성과에 토대를 두고 있다. 당시 K콘텐츠는 국가 브랜드를 견인하며 한류 붐을 일으켰고, 새로운 벤처산업을 육성하여 경제위기 극복에 기여했다"며 "K콘텐츠가 인공지능 시대를 선도해 대도약의 기폭제가 되기를 기대하며 이 책의 일독을 권합니다"고 전했다.

김혜진기자 hj@mdilbo.com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문화, 여행, 공연 등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50

문학/책 주요뉴스